[연구] 2022년 연구사업 현황(1/10)

공지사항

[연구] 2022년 연구사업 현황(1/10)

() 1,927 2022.01.10 09:00

[연구] 2022년 연구사업 현황(1/10)



울산광역시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

울산일자리재단과 함께 ‘민선 7기 울산에 부합하는 지역 노동정책’을 수립하는 연구용역입니다. 울산지역 노동시장 및 노동환경 분석, 실태조사, 노동정책 비전 및 목표 설정, 세부 이행과제 설정 등 울산광역시 노동정책 5개년 계획을 수립합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



상생형 지역일자리 신규모델 개발 촉진을 위한 컨설팅

이 연구는 그간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컨설팅의 효과성을 제고하고, 향후 지역과 밀착한 체계적인 컨설팅 방안을 모색하여 지원 효과를 높이고자 일자리위원회의 의뢰로 진행되는 연구입니다. 상생형 일자리 컨설팅에 대한 분석 및 평가, 신규 모델 개발을 위한 현장 자문 컨설팅 등이 주요 연구 내용입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



주요업종 노사관계 기초자료 수집분석

한국노동연구원의 의뢰로 진행하는 이 연구는 금속, 금융, 공공, IT게임 산업의 2021년 노사관계 실태를 조사하는 목적입니다. 4개 업종의 2021년 임단협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는 한편 해당 업종 노사관계의 과제를 ‘전환과 연대’의 관점에서 찾아보고자 합니다. (이명규, prevolee@gmail.com)



노사상생협력교육사업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

노사발전재단의 의뢰로 진행하는 이 연구는 2021년 진행하는 노사상생협력교육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업적용도 평가지표 보완, 교육내용 및 운영 만족도 조사, 교육효과성 조사 및 교육생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교육종합평가지수를 산출하고 사업운영의 발전방향을 제언할 예정입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



퇴직자 재취업 지원을 위한 노사정협력방안

한국노총 서울본부 의뢰로 진행되는 연구입니다.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노동 인력 부족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퇴직노동자를 위한 일자리 창출과 재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재취업 프로그램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방안을 마련합니다. (이주환, deadend1031@naver.com) 



강동구 공동주택 노동자 실태조사 및 지원정책 수립 연구

본 연구는 강동구청의 의뢰로 강동구 공동주택 노동자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지원정책을 모색하는 연구용역입니다. 최근 공동주택 노동자의 인권 보호 및 노동권익 보장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동주택 노동자에 대한 체계적인 실태조사 및 정책방안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여 지역 내 공동주택 노동자의 권익 보호 방안과 강동구 정책수립 가이드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



플랫폼 노동자의 생활실태를 통해 살펴본 최저임금 적용방안

본 연구는 최저임금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노총 의뢰로 최저임금 사각지대인 플랫폼 노동자에 대한 실태조사와 최저임금 적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용역입니다. 연구를 통해 플랫폼・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한 실질적인 최저임금 보장과 처우 개선 등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